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좋은 조상 되기 7 (Long Term Think)

반응형
좋은 조상 되기 7     Long Term Think
 
장기 사고
좋은 조상이 되려면 혼자만으로 장기적인 혁명, 즉 시간에 대한 인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키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다수의 사람과 조직이 함께 실천한다면 시너지 효과를 통해 장기 사고의 새로운 시대가 열릴 수 있다. 로만 크르즈나릭(Roman Krznaric)은 심리학자, 미래학자, 경제학자, 공무원, 투자자 등 전문가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현대 세계의 병리학적 현상인 '단기주의'를 극복하기 위해서 연구했다.
 
장기적이라면 얼마나 지속해야 하는가? 기업 비전도 10년을 넘기는 경우가 거의 없다. 그렇지만, 최소 기준점을 100년으로 고려하라. 100세 수명 시대다. 인간 필멸의 경계선을 넘어야 한다. 현재 지신에게는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스스로 참여할 수는 없는 미래를 상상해야 한다. 가능하다면 더 길게, 예를 들어 10,000년 오차 없는 정확도를 유지하는 '10,000년 시계'(Long Now 재단의 주력 프로젝트)와 같은 문화적 노력에서 영감을 얻으면 좋다. 최소한 '장기적'이라면 심호흡하고 기본이 '100년 이상'이다.
 
시간 줄다리기?
다양한 형태의 '장기사고'를 식별하는 틀도 중요하다. '단기주의'를 주도하는 6가지 동인이 문명 붕괴의 가장자리로 내몰려고 위협한다. 반면 장기 사고는 인류의 미래에 대한 더 긴 시간의 지평과 책임 의식 문화로 우리를 이끈다. '장기사고'는 새로운 경제/정치 시스템을 위한 단순한 청사진이 아니다. '지금 여기'에 대한 집중 도전이다. 우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질문이다. 즉 우리가 어떻게 좋은 조상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개념적 발판이다. 시간을 두고 벌이는 줄다리기는 우리 세대의 결정적인 투쟁이다. 우리 마음과 사회 모두에서 일어나고 있다. 그 결과가 미래 후손들의 운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조금 풀어보기로 하자.
 
참고:
1996년 설립된 롱 나우 재단(Long Now Foundation)은 장기적 문화 홍보를 하는 비영리 단체다. 현대의 더 빠르고/더 저렴한 사고방식에 대한 조화로운 균형을 위해 더 느리거/더 나은 사고를 장려하는 것이 목표다. 향후 10,000년의 틀에서 창조적 책임을 육성하고자 한다. 인류력(Holocene Calendar)과 유사한 방식으로 재단은 10,000년 문제 해결을 위해 5자리 날짜를 사용한다. (예: 2024년은 02024로 표기). 로마 숫자로윗줄이 그려진 대문자 X는 10,000이다. 재단의 로고로 사용하고 있다.
 
반응형